한국의 많은 고양이 전문가들이 고양이 산책을 반대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 고양이 산책 이라는 해시 태그로 고양이 산책 사진과 영상들이 자주 보입니다.
이는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특히 반려묘 실종 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고양이 산책입니다.
반려묘와 오래 오래 행복하게 지내기 위해 아셔야 할 고양이 산책 관련 정보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고양이 산책을 반대하는 이유 : 실종 사고 원인
고양이 산책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고양이 산책은 고양이 실종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전용 하네스를 채워 놓아도 고양이는 산책 중에 충분히 스스로 하네스를 벗어버릴 수 있습니다.
고양이 하네스는 고양이 산책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 고양이가 동물 병원에 갈 때 하네스를 착용한 뒤 이동 장 안에 있는 하네스 연결 고리에 하네스 연결 부위를 안전하게 걸어주기 위해서 입니다.
고양이 전용 하네스를 채워서 고양이를 동네 공원에 데리고 나가서 산책 시키는 행동은 너무 위험한 행동입니다. 산책 중에 고양이가 하네스를 풀어버리고 탈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산책 중에 하네스를 벗어버리고 탈출할 때의 주행 속도는 사람의 주행 속도로는 절대로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 십중팔구 사랑하는 고양이와 영원히 이별하시는 수가 있습니다.
고양이 산책 : 유기묘 증가
실제로 포인핸드 같은 유기 동물 공고가 올라오는 어플에 들어가 보시면 하네스를 착용한 상태로 유기 동물 보호소에 입소한 고양이들의 사진을 자주 보실 수 있는데, 이런 고양이들은 반려인이 산책을 시키다가 반려인과 생이별 하게 된 고양이들입니다.
반려묘 용품들이 다양하게 나오는 이유는 고양이가 영역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자기가 살던 영역에서 지내는 것을 안전하다고 느끼는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인과 지내는 집안에 반려묘를 위한 충분한 반려묘 용품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캣 타워와 캣 터널 그리고 각종 스크래처 등등을 구매하여 놓아주시면 됩니다. 고양이가 매일 집 안에만 있으니 심심할 것 같아서고양이가 산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반려인의 착각입니다.
고양이는 반려인과 늘 함께 지내오던 집안을 가장 안전한 장소라고 생각하고 굳이 산책을 하지 않아도 집안에 고양이 관련 용품이 충분히 설치되어 있다면 행복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산책을 반대하는 이유 : 스트레스 원인
고양이 산책은 고양이들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길고양이들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길냥이들은 서식지를 여기저기 옮겨 다니지 않습니다.
늘 같은 장소에서 보이는 길고양이들이 대부분 정해져 있다는 것을 쉽게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실외 생활을 하는 길고양이들과 마찬가지로 실내 고양이들도 자신의 영역 안에서만 지내는 영역 동물입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늘 지내오던 영역을 벗어나 낯선 공간에서 산책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 받아 합니다.
고양이 산책을 반대하는 이유: 길고양이들이 받는 스트레스
실내 고양이가 야외 산책을 하다가 길고양이들을 만나면 싸움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길고양이들은 반복되는 발정기와 출산기를 겪게 되는데 자신의 영역에 낯선 고양이가 나타나는 것에 매우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실내 고양이의 야외 산책은 산책중인 실내 고양이와 야외 길고양이 모두에게 극도의 스트레스를 주는 행동입니다.
고양이 산책 스트레스로 각종 질병에 취약해집니다.
스트레스에 취약한 고양이들은 산책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복막염 같은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책 도중에 새로운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집안에 비해 야외는 고양이들에게 위생적이지 못한 공간입니다.
서양의 반려묘들은 집안 마당을 산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서양의 주거 문화가 우리와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아직 반려묘를 산책 시키기에 안전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 보면 아름다운 품종묘를 자랑하고 싶은 욕구에 고양이를 데리고 나가서 산책 시키는 반려인들이 있는데 이는매우 무지한 행동입니다.
고양이 산책 스트레스 : 확장된 영역에 대한 불안감
고양이는 자신의 영역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영역 안에서 예측 가능한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선호하며 산책을 하게 되면 영역 자체가 아주 많이 확장되기 때문에 매일 같은 시간에 산책을 하지 못한다면 고양이들의 스트레스와 불안감은 극에 달하게 됩니다.
고양이 산책 : 반복되는 탈출
고양이 산책은 고양이의 반복되는 탈출의 원인이 됩니다.
영역 동물의 특성을 지닌 고양이들이 한번 산책을 자주 나가게 되면 고양이가 바깥 공간도 자신의 영역으로 여기게 됩니다. 따라서 계속 집 밖으로 나가려고 하다가 언젠가 고양이가 실종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집안을 답답해 하는 것 같아서 외출을 시키는 것이라고 하시는 반려인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집안을 답답해 하는 이유는 반려인이 고양이 용품을 집안에 충분히 놓아주지 않아서 고양이가 환경적으로 본능 해소가 안되었거나, 반려인이 고양이와 보내는 시간이 부족하여 고양이가 외로움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