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 차이 구분하는 확인하는 방법 /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 에어컨 유형은 제품 스티커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 차이 구분하는 방법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관련 글입니다.
인버터란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바꾸는 장치를 말합니다.
2011년 이후에 생산된 최신형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 에어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기세 폭탄 에어컨 = 정속형 에어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버터와 정속형 차이와 구분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분 방법은 아주 쉬워요!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 인버터 에어컨
에어컨 본체의 가격이 비싸지만 에어컨 사용 시 전기세는 적은 편입니다.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 소모가 줄어듭니다.
실외기가 강, 중, 약 조절이 가능합니다.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이유는 설정 온도까지 도달하면 실외기 작동이 중지되지 않고 최소한의 전기만을 사용해 설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정속형 에어컨 ★전기세 많이 나옴★
에어컨 본체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에어컨 사용 시 전기세가 많은 편입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설정 온도까지 도달했을 때 실외기 작동이 중지되고, 설정 온도보다 온도가 높아지면 다시 실외기가 작동되어 실내 온도를 조절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전력이 많아지게 되고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집 에어컨은 인버터 or 정속형 어느 타입일까요? : 확인하는 방법
에어컨에 부착된 스티커를 살펴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인버터 타입의 에어컨의 경우
위 사진은 저희집 에어컨에 부착된 에어컨 제품 스티커입니다.
위 사진 속 제품 스티커에는 에어언과 관련된 여러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정격 능력’ 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제품 스티커의 ‘정격 전압’ 정보 바로 밑에 적혀 있는 ‘냉방 능력’ 정보가 바로 이 에어컨의 ‘정격 능력’ 정보입니다.
이 에어컨의 정격 능력은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정격/ 최소/ 중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정격 능력 또는 냉방능력 구분이 세분화되어 있으면 인버터 타입의 에어컨입니다.
정속형 타입의 에어컨의 경우
위 사진은 정속형 타입의 에어컨 제품 스티커를 촬영한 것입니다.
위 사진은 인버터 타입의 에어컨과는 다르게 ‘냉방능력’ 정보가 정격/중간/최소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냉매 가스의 종류로 구분하기
정속형 에어컨은 R-22냉매를 인버터 에어컨은 R-41A 냉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기 때문에 이방법은 아주 정확한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생산년도로 구분하기
제가 방금 보여드린 두 장의 제품 스티커 사진 중에 나중에 보여드린 정속형 에어컨 제품 스티커는 1999년도에 설치된 에어컨의 제품 스티커였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이 국내에 도입된 시기는 2011년 이후이기 때문에 2011년 이전에 구입한 제품들은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모델명으로 구분하기 : SQ070BM5W
에어컨 제품 스티커에는 에어컨 제조사 고유의 방식으로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모델명이 적혀 있습니다.
첫번째로 보여드린 제품 스티커가 LG 인버터 타입의 에어컨입니다.
모델명이 SQ070BM5W으로 적혀 있는데요, 이 모델명에서 인버터 타입의 에어컨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 : 에어컨의 형태 중 벽걸이 에어컨을 말합니다. F:스탠드 S:벽걸이
- Q :동작방식 구분 코드 ‘인버터 냉방’에 해당한다는 정보입니다. W:인버터 냉난방 Q:인버터 냉방 C:정속형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인버터 에어컨을 처음 가동할 때에는 낮은 온도, 낮은 파워로 설정하세요.
그 이후 적정온도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내 온도가 맞춰지면 실외기가 절전모드로 전환이 되므로 인버터 에어컨은 계속 틀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12시간 내내 틀어두는 것이 2시간 간격으로 켰다 껐다는 반복하는 것보다 전기세가 35%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정속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정속형 에어컨을 처음 가동할 때에는 낮은 온도, 낮은 파워로 설정하세요.
그 이후 설정 온도가 되었을 때에는 전원을 끄고 실내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켜는 방법을 추천 합니다.
실제로 정속형 에어컨을 12시간 내내 틀었을 때보다 2시간 간격으로 끄고 켜고를 반복하는 것이 35% 나 절감된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 전기세 절약 꿀팁 /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 차이 구분하는 방법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인버터형 : 계속 켜놓기
정속형 : 2시간 간격으로 끄고 켜기 반복
인버터와 정속형 모두 에어컨 가동 시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동시에 작동하면 좋습니다.
단시간내 설정온도로 도달하며 시원함도 두배가 됩니다.
여름철 권장 실내 냉방 적정 온도 습도는 ? :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 차이 구분하는 방법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여름철에 잠들기 가장 적당한 적정 온도는 18~20도라고 하네요.
에어컨 온도는 적정 온도보다 2~3도 높게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에너지공단 발표에 따르면 여름철 권장 실내 냉방 적정 온도는 26도 입니다.
실내 적정 습도는 40~70% 입니다. 외기 기온이 24도 이상이면 습도는 40%, 21~23도이면 50%, 18~20도는 60%, 15도에서는 70%가 적정 습도 입니다.
에어컨의 설정 온도가 1도만 높아져도 4.7% 정도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